top of page
  • 신연수 기자

DMV 지역, 내년 5월 3일까지 리얼 아이디 필수


워싱턴 D.C 메트로폴리탄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은 2023년 5월 3일까지 리얼 아이디를 발급받아야 한다.

2001년 9.11 테러의 여파로 연방정부는 주 정부에서 발행한 문서에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만들기 시작했고, 2005년 의회는 리얼 아이디법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프로그램의 일관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심사와 승인의 국가적 틀을 만들어서 제공했다. 즉, 각 주의 신분증 발급 권한을 유지하되, 명확한 기준을 지키겠다는 의미다.


월드 트래블 프로텍션의 북미 지역 보안 책임자 프랭크 해리슨은 “9.11 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로 법이 통과됨에 따라, 주 차원에서 입수한 신분증과 운전면허증의 보안 관리 격차가 명확하게 특정됐다”고 설명했다.

연방정부는 내년 5월 3일부터 리얼 아이디만 보여줘도 비행기에 탑승이 가능하고, 관공서에 입장할 수 있는 법안을 시행한다. 이는 군사시설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리얼 아이디가 없는 경우, 여권 등 다른 신분증을 제시해야만 들어갈 수 있다.

리얼 아이디 유무 여부는 운전면허증을 보면 알 수 있다. 운전면허증 오른쪽 상단에 별 표시가 있으면, 리얼 아이디가 있는 것이고, 없으면 일반 운전면허증이다.


연방정부에서 리얼 아이디 발급을 강제한 이유는 모든 연방 보안 구역에 접근하기 위한 최소한의 보안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서이다. 비행기를 탈 때도 리얼 아이디를 제시하면 빠르게 탑승할 수 있고, 법원 등에 갈 때도 리얼 아이디가 있다면 복잡한 절차 없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리얼 아이디는 모든 DMV 지역 자동차국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와 사회보장번호(SSA), 거주지 증명 서류를 갖춰야 한다. 또한 시민권자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출생증명서와 유효한 여권이 있어야 하며, 비시민권자는 유효한 비자 및 승인된 I-94 서류, 여권을 준비해야 한다.


아이디를 발급받기 전, 운전면허증에 이미 리얼 아이디 표시가 있는지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지금은 일반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때와 동일한 비용이 들지만, 갱신일이 2023년 5월 이후인 경우에는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다.


18세 미만 아이들은 리얼 아이디가 필요 없으며, 시민권이 없는 영주권자도 리얼 아이디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유효기간이 최대 18개월인 라이선스만 발급된다.

실질적으로 발급 기한까지 6개월 정도 남은 현재 시점에서 당국은 주민에게 빠른 시일 안에 리얼 아이디 발급을 권장하고 있다.


DMV 지역에는 연방정부나 관공서에서 근무하는 주민이 많고, 그들은 마감일이 다가올수록 급하게 발급받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