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최민기 기자

불확실한 경제, 예측은 더욱 어려워

주식, 주택 가격, 선거 그리고 경기 승자까지 예측

실제로 오류도 많고 실패도 있지만 꾸준히 시도


미래에 대해 예측하기는 어렵고 특히 돈과 관련된 금융의 세계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인플레이션이 치솟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전쟁을 일으키고, 주식 시장이 폭락하고, 에너지 부족이 발생하고,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모든 상황의 불확실성이 특히 두드러지고 있다.


투자자들은 당장 무슨 결과가 올지 간절히 알고 싶어한다. 주식 시장이 6월에 최고점을 기록했고 주택 가격이 5월에 정점을 찍었는지 그리고 영국 파운드화와 엔화는 정부 개입으로 더 이상 떨어지지 않는지 모든 게 궁금하기만 하다.


전문가들이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해설이 하루 24시간 제공되지만 많은 부분이 모순되고 혼란스러우며 추측에 지나지 않은 경우가 많다. 2022년 노벨상 수상자가 누구일지 위키피디어 (Wikipedia)는 생리학 또는 의학 분야에서 소수의 경쟁자를 평화상 수상 예정자로 약 20명 그리고 문학상 후보자로 수십명을 거론하고 있다.


그러나 스웨덴 아카데미는 후보자를 미리 발표하지 않기 때문에 누가 수상할지 또는 후보 리스트에 누가 올라있는지 여부조차 알려주지 않는다. 그런데도 예측 후보를 거론한다는 것은 예측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고대 그리스의 신탁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델파이 접근 방식은 전문가 그룹으로부터 여러 차례의 의견을 수집해 예측 결과를 생성한다. 도박 회사는 특정 경쟁자가 이길 가능성에 대한 베팅 확률을 제공한다. 야후의 월드컵 우승팀 예측은 “픽큼 (Pick-Em)"과 같은 크라우드 소싱 방식을 활용해 참가자들이 우승자를 예측한 정보를 토대로 결과를 집계한다.


또 다른 접근 방식은 "군중의 지혜 (Wisdom of the crowd)"를 포착하기 위해 주식 시장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 사람들이 미래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일에 대한 생각을 제공하는 예측 시장이다.

많은 독립적인 의견이 결합될 때 집단과 군중은 종종 개인보다 집단적으로 더 똑똑한 결과를 보인다. 예측 시장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군중이 생각하는 것을 활용하는 방법이 보편적으로 이유되는 다음과 같은 것에 기인한다.


시장의 지혜

예측 시장에서 참가자는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다.

각 주식의 가격은 미래에 발생하는 다른 이벤트와 연결되어 있고 미래에 대한 정보는 주가에 포착된다. 예를 들어, 노벨 평화상에 초점을 맞춘 예측 시장에서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는 0.10 달러에 거래되고 프란치스코 교황은 0.15 달러에 거래되며 전체 후보자 그룹의 주식 합계는 1달러다. 가격은 당첨 확률에 대한 거래자의 종합적인 믿음을 반영하고 가격이 높을수록 당첨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예측 시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주가를 설정한다.


예를 들면, 민주당이 승리하면 배당하는 주식과 공화당이 이기면 배당하는 주식을 놓고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따라 승리를 예측한다. 민주당 승리에 건 주식 가격이 $0.52인 경우 이길 확률이 52%로 간주된다. 자연스레 공화당 승리 주식의 가격은 $0.48이고 확률 역시 48%가 된다.


예측 시장은 실제 화폐를 사용하기도 하고 플레이 전용 사이버 머니를 사용할 수도 있다. 구글의 예측 시장은 “구블스 (Goobles)"라고 불리는 사이버 머니를 사용하고 헐리우드 주식 거래소 (Hollywood Stock Exchange)는 헐리우드 달러 (Hollywood Dollars)를 사용한다.


대학에서 후원하는 아이오와 전자 시장 (Iowa Electronic Markets)와 프레딕트잇 (PredictIt)은 모두 실제 돈을 사용한다. 실제 화폐를 사용하는 시장과 플레이 머니를 사용하는 시장의 성과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플레이 머니를 사용하면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지만 실제 돈을 사용하지 않는 예측 시장의 문제 중 하나는 관심 있는 참가자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참가자들은 지식을 시장에 제공

예측 시장과 크라우드 소싱은 아무 것도 없는 상태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

이벤트에 대한 정보는 다양한 출처를 통해 예측 프로세스로 전달된다. 예를 들어, 2014 FIFA 월드컵에 대한 베팅 확률과 야후 군중의 추측 사이의 관계를 보면 각각의 정확한 추측 비율 간에 통계적 차이가 없었다. 군중의 추측이 베팅 확률 정보를 포함했거나 군중의 추측이 베팅 확률과 비슷하다는 의미다.


일반적으로 예측 시장은 플레이 머니를 사용하거나 시장, 선거 그리고 인간 의사 결정을 연구하기 위해 비영리 대학에서 운영된다.


도박장은 많은 것들에 베팅할 수 있지만 외부 예측 시장은 조사에 사용할 수 있는 활동이 더 제한적이며 일반적으로 선거로 제한된다. 그러나 예를 들어 기업 내에서 운영되는 내부 예측 시장은 거의 모든 관심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예측 시장은 정보에 입각한 참가자가 있을 때 더 잘 작동한다. 뉴욕증권거래소를 포함한 일부 시장에서는 소위 내부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 불법이지만 일반적으로 예측 시장이나 기타 크라우드 소싱 접근 방식에는 그런 제한이 없다.


내부 정보를 가진 사람들이 예측 시장에 참여한다면 내부자들이 자신의 지식을 바탕으로 거래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주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참가자가 내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해당 정보에 접근하거나 내부자의 행동을 따르거나 심지어 불공정한 시장을 떠날 수 있다. 예측 시장의 정확성은 시장에 있는 사람, 편견이 무엇인지, 참가자가 얼마나 이질적인지를 포함한 많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정확성은 시장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있는지 (많을수록 일반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와 정보를 받는 정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런데 예측 시장은 2016년에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될 것이라고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했다. 이는 예측 시장이 “대중의 지혜”가 통하지 않는 상황이 있고 무지의 상태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단순하게 직관으로 생각하는 결과가 더 잘 맞을 수 있다.


2011년 하버드 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예측 시장'이라고 불리는 실제 돈을 사용한 예측 시장 사이트를 운영했다.


이 사이트는 노벨 경제학상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하버드 대학 측은 사이트를 폐쇄할 것을 권고했다. 2022년 현재 노벨상을 위해 활성화된 공개 예측 시장은 없다. 누군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예측 모델을 개발해 야후의 예측 사이트에 제공한다면 돈을 벌 수도 있다.


예측 실패의 사례: 20008년 신용 위기

예측의 어려움은 현재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민간 부문 경제 예측에서 닷컴 붕괴와 신용 위기는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 모든 최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경제 전문가 집단인 백악관 경제자문위원회의 예측결과를 살펴보면 크게 틀렸음을 발견할 수 있다. 이들도 2008년의 신용 위기는 예측하지 못했다.


2008년 보고서를 보면 투자가 주택에서 멀어지면서 상반기에 느리지만 긍정적인 성장을 예상했고 하반기에 더 나은 회복을 예상하면서 전반적으로 괜찮은 해를 예상했다. 2009년과 2010년에 대한 전망은 낮은 인플레이션과 좋은 고용 수치로 3%의 실질 성장률을 선전했다. 대담한 주식 시장의 경제 예측이 들릴 때마다 끝에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단서를 붙이고 책임을 피해간다.


효율적인 시장 가설

효율적인 시장 가설은 자산이 자유롭고 공개된 시장에서 거래될 때 가격이 모든 이용 가능한 정보를 고려한다는 가설이다.

정의에 따르면, 가격의 모든 중대한 변화는 새로운 정보가 등장할 때만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사실상 예측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물론, 이 가설에는 비판자들이 있는데 20 달러 지폐가 거기 있었다면 누군가가 이미 주웠을 것이라는 논리다. 그러나 시장이 완벽하게 효율적이지 않더라도 매우 효율적이어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리고 일부 경제학자들이 바라는 것처럼 경제학은 예측을 간단하게 만드는 명확하고 불변하는 자연 법칙에 기반을 둔 물리학과 결코 같지 않다.

시장을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은 자연의 힘을 다루기보다 개인의 동기와 견해, 옳고 그른 생각을 가진 수백만 개인의 행동과 씨름해야 한다. 그것은 어려운 과학을 이용한 수치로 표현될 수 없다. 이것은 아무도 아무것도 모른다고 결론 지을 수 있다. 이는 어두운 조언으로, 일부 사람들은 모든 투자를 현금화하고 싶은 생각이 더 커질 수 있다.


예측을 위한 무지는 완전한 것이 아니다.

비결은 구체적인 것에서 한발 물러서서 훨씬 더 넓은 관점을 취하는 것에 있다. 기간을 연장하고 시장을 전체적으로 보면 투자자들이 매우 낙관적일 수 있는 근거가 있다. 일종의 장기 예측에 해당하는 것으로 “불황이 오더라도 언젠가는 다시 회복” 된다는 확실한 예측이다. 다만 언젠가가 구체적인 시기로 표시될 수 있어야 예측의 진정한 의미가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투자 운용사 Pacome Breton은 1971년 1월과 2022년 7월 사이의 50년이 넘는 글로벌 주식 시장 데이터를 살펴보는 블로그 게시물을 올린다.


이 기간에서 임의의 날을 선택하고 24시간 동안만 투자하면 52.4%의 승리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본질적으로 동전 던지기에 가깝고 이런 이유로 별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투자 기간을 길게 할수록 긍정적인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해당 기간 동안 임의의 분기에 투자하면 수익을 올릴 확률이 65.6%로 높아진다. 1년 투자는 72.8%의 이익을 창출하고 10년 투자는 94.2%의 수익을 이 기간 동안 창출한다.


따라서 현명한 주식 선택이나 수익률 곡선을 자세히 읽는 것은 부질없는 일일 수 있다.

올바른 순간에 시장에 뛰어들었다가 나온 다음 다시 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속 주식 시장에 머무른 것은 바보의 게임이다. 잘 분산된 인덱스 펀드를 매수해 보유하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오래 버틸수록 더 잘할 수 있다. 적어도 10년 동안 투자를 현금화하지 않는다면 오늘날 시장 혼란이 힘들게 하지는 않는다. 투자의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단순히 나쁜 시기를 견뎌내는 것이고 바로 다음날의 시황을 예측하는 일이다.


주식시장을 비롯, 주택 시장과 선물 거래가 모두 하향세를 보이고 있다.

억지로 당장 오를 것이라고 고집을 부리고 돈을 배팅할 이유가 없다. 주택 구입 역시 꼭 집을 사야할 처지가 아니라면 경제성 회복에 집중하고 주택 구입을 미루는 것이 현명한 예측이다.


경기 침체가 올 것인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돈이 얼마나 있고 식료품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느끼게 되면 그것이 바로 정확한 예측이자 느낌이다. 경제 상황이 갈수록 불확실한 상황에서 각자의 처지를 있는 그대로 돌아보면 그것이 바로 정확한 미래 경제에 대한 예측이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