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김선영 기자

고소득자들이 세금을 내지 않는 수단

정신적 건강을 위해 전세계적으로 증가 추세

효과면에서는 한계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


팬데믹이 시작됐던 2020년 한 해 동안, 소수의 납세자들은 많은 소득과 납세 의무 없이 모든 것을 가질 수 있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많은 납세자들이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 활용한 주된 방법은 매력적으로 성장한 투자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국세청(IRS)에 따르면 팬데믹으로 혼란에 빠진 한 해 동안 1억6,000만 건 이상의 세금 신고서가 제출된 가운데 9,300건 이상의 세금 신고서에서 최소 20만 달러의 소득이 있었지만 다양한 세액 공제, 탕감 그리고 면제 후 연방 소득세 납부 의무가 없었다.

즉 연방 소득세를 한 푼도 내지 않았다. 이는 넘쳐나는 세금 신고서의 극소수에 해당한다.

그러나 확대해 보면 주 그리고 지방 정부 채권의 비과세 이자 소득이 재정적 위업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최근 국세청(IRS)의 고소득세 신고 보고서에 따르면 지방채에서 이자 소득을 제외하는 것은 이 소수의 납세자 중 30%가 소득세 부담 없이 지낼 수 있었던 주요 방법이었다고 밝혔다.

이는 문제의 수익률 중 11%를 더 올린 부차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주 정부와 지방 정부는 도로와 인프라 같은 대규모 공공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지방 채권을 발행한다.


이자 소득은 일반적으로 연방 소득세가 면제되며 거주 지역과 채권의 출처에 따라 주 그리고 지방 세금을 건너뛸 수도 있다. 물론 채권을 매도하는 투자자는 양도소득세를 내야한다.

비과세 이자 다음으로 의료와 치과 비용에 대한 공제는 2020년 고액 순자산 수익의 거의 21%에서 세금을 면제한 주요 이유였다.


COVID-19에 대응해 일시적으로 더 관대해진 자선 단체에 대한 현금 기부에 대한 상각은 3위를 차지했다.

세금 부담은 없지만 소득이 많은 수익의 15%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 연방 국세청(IRS)는 수십 년 동안 이 보고서를 발행해 최소 200,000달러의 고소득세 신고 추세를 추적하고 소득세 고지서가 없는 이유를 조사해 왔다. 비과세 이자는 고소득 신고자가 소득이 많고 궁극적으로 납세 의무가 없을 때 오랫동안 가장 큰 설명 요인이었다. 비과세 이자에 대한 기대는 부유한 가구에 대한 매우 만연한 전략이다. 초부유층이 가장 흔하게 찾는 소스이다.


그러나 과세 대상 채권에서 더 나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는 채권이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투자자들이 채권과 현금 수익률에 집중하는 시기에 기억할 가치가 있다.


채권에 돈을 쏟아붓는 투자자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기준금리를 20년래 최고치로 끌어올린 후, 이제 관건은 중앙은행이 언제 금리를 인하할 것인지, 그리고 이것이 주식, 채권, 현금을 기반으로 한 포트폴리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여부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지금 수익률을 잡으려는 투자자들은 채권에 돈을 쏟아붓고 있다.

투자자는 지방 채권을 직접 구매하거나 지방 채권 뮤추얼 펀드와 상장주식펀드(ETF)에 돈을 넣을 수 있다.

투자회사연구소(Investment Company Institute)의 데이터에 따르면 1월 말까지 지방채 뮤추얼 펀드는 7,596억 달러로 연준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시작된 2022년 3월 시점의 펀드 총액보다 거의 15% 감소했다.


한편, 뮤추얼 펀드와 상장주식펀드(ETF)와 같은 규제 투자 펀드를 대표하는 협회에 따르면 지방채 상장주식펀드(ETF)는 1월까지 1,230억 달러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2022년 3월보다 거의 46% 증가한 수치다.

연방 국세청(IRS) 보고서는 세금이 발화점이 될 수 있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에 나온 것이다. 승자는 2025년 말에 일몰되는 트럼프 시대의 개인에 대한 세금 감면과 함께 세법의 상당 부분을 다시 만들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지방채 이자 소득은 일반적으로 세금이 면제되지만, 국세청(IRS)는 누군가가 대체 최저한세의 대상이 되는 경우 일부 지방채 이자를 삭감할 수 있다.

AMT는 일반 코드에 따라 더 낮은 청구서에 직면하게 될 부유한 가구에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 만들어진 병렬 세금 코드다. 트럼프의 감세안은 AMT의 면세 규정을 2025년까지 상향 조정해 당분간 과세 대상자의 수를 줄였다.


자산가에게 유리한 세제 혜택 투자 수단

고액 자산가에게 더 유리한 세제 혜택이 있는 투자 수단이 있다. 오래 전 연방 의원들은 채권 매수자를 유인하고 주 정부와 지방 정부의 차입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지방 채권 이자 소득을 세금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이것은 공정하지 않으며 정책의 목표가 무엇인지 불분명하고 도달하는 데 실제로 효율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보수성향의 싱크탱크는 언급했다.


연방 정부는 이미 주 정부 프로젝트에 대한 보조금을 가지고 있지만, 고소득 납세자들이 포획한 세법을 통해 이 보조금을 집행하는 것보다는 직접 보조금이 유일한 방법이 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지방채가 고액 자산가들이 드러내고 이용하는 허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금융연구 센터의 채권 전략 책임자는 다만 지방채는 고액 자산가에게 더 유리한 세제 혜택이 있는 투자 수단인 것은 분명하다고 한다.


지방채는 오랫동안 투자 옵션이었지만 더 많은 관심과 매력을 얻었다.

부유한 베이비붐 세대 투자자들이 부를 보호하기 위해 위험도가 낮은 투자처를 찾고 있고, 수익률 상승과 다른 세금 공제에 대한 일시적인 제한이 이런 초점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국세청(IRS) 보고서는 세금을 최소화하고 소득을 늘리고자 하는 다른 투자자들을 위한 전략서를 제시하고 있을까? 어쩌면 그럴지도 모르지만, 전문가들은 이런 유형의 채권 이면에 있는 복잡성을 이해하고 세금 전략이 타당할 수 있도록 충분한 돈을 벌어야 한다고 말한다.


부자들의 투자처 지방채 투자

지방채 투자는 세금에 상응하는 수익률을 결정하는 데 달려 있다. 지방채 시장의 가치는 4조 달러에 달하지만, 이는 회사채와 국채를 포함하는 훨씬 더 큰 채권 시장의 일부일 뿐이다.

국채에 대한 이자 소득은 연방 과세되지만 주 그리고 지방 정부는 과세되지 않는 반면, 회사채의 이자는 주 그리고 연방 차원에서 과세된다.


긍정적인 점은 지방채 이자는 연방세를 건너뛸 수 있고, 일반적으로 주내 채권의 경우 주세를 건너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금 혜택을 감안할 때 일반적으로 수익률이 낮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채 투자는 세금에 상응하는 수익률을 결정하는 데 달려 있다.


더 나은 소득 수익을 얻기 위해 과세 대상 채권의 수익률은 얼마가 필요할까?

고소득 가구는 연방 그리고 주 세율을 합산하면 더 높은 세율에 직면하므로 과세 대상 채권은 비과세 소득을 능가하기 위해 더 많은 소득을 창출해야 한다.


뉴욕 국제상품거래소와 뱅크오브아메리카(ICE BofA)의 미국 기업지수에 따르면 지난 10월 거의 15년래 최고치를 기록한 투자등급 회사채의 실효수익률은 5.3% 근방에서 유지됐다. 또한 블룸버그 지방채 지수에 따르면 현재 지방채 수익률은 3.39%로 최악이다. 최악에 대한 수익률은 채무 불이행이 없다고 가정할 때 채권이 생산할 것으로 예상되는 최소 수익률이다.


지방채와 회사채의 수익률은 국채의 수익률 방향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다우존스 마켓 데이터에 따르면 2년 만기 국채(BX: TMUBMUSD02Y) 수익률은 4.48%, 10년 만기 국채(BX: TMUBMUSD10Y) 수익률은 4.08%로 3주 연속 하락했다.


투자자가 되려는 사람은 세금에 상응하는 수익률을 결정할 수 있는 다양한 계산 방식을 터득하거나 익숙해져야 한다. 구분선은 과세 대상 수익률과 비과세 수익률의 진행 비율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바뀔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32%의 세율 구간에 속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과세 대상 회사채보다 지방채가 더 합리적인 투자처가 되기 시작하는 지점이 된다

.

32% 구간은 35%와 최고 금리인 37%에 이어 세 번째로 가파른 한계 금리다.

고소득층의 재무 상담 전문가는 과세 대상 채권의 세후 수익률이 국공지방채 채권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연방 정부와 지방정부 채권은 대부분 더 높은 세율 구간에 있는 개인과 가족에게 적합하다고 말한다.


32% 세율 구간에 속해야 이런 유형의 투자를 고려하거나 시도할 수 있다고 재정 전문가들은 말한다.

그 말은 고소득자에 한해서 비과세 국채가 투자 수단으로 권장되거나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미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문제는 수익을 극대화하고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납세 의무를 축소하지 않는 것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세금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세후' 수익률을 얻는 것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