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김선영 기자

동네의 허브이자 심장부가 되는 학교

특히 시골에서는 학교가 동네 중심 장소

지역의 사회 경제 소통의 창구 기능


학교는 지역 동네의 허브와 심장 역할을 하면서 주변 커뮤니티를 사회 경제적으로 강화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시골에서는 식료품이 부족하고 열악한 주거 환경을 갖고 있으며 지역 사회 투자가 부족하다. 사람들이 공립학교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때 이런 문제가 항상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도 학교의 지역 사회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국에서 범죄와 치안 문제로 가장 악명 높은 도시 가운데 하나인 메릴랜드의 볼티모어는 무엇보다 거액을 들여 학교 건물의 개보수와 시설 개선에 우선적으로 투입했다.

11억 달러 규모의 교육 개선 투자는 21세기 학교 건물 프로그램에 따라 커뮤니티 기반 조직, 학교, 자선 단체 그리고 시 기관의 직원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유형의 문제에 집중한 대표적인 사례다. 볼티모어의 남동부, 남서부 그리고 체리 힐 구역의 학교는 이웃의 허브이자 심장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이 지역 학교 관계자는 학교가 학생들을 교육하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학교를 둘러싼 지역 환경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를 이해하면 학교의 역할을 더 잘 알 수 있다.


학교는 지역 커뮤니티 파악해야

학교는 지역 구성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학교가 속한 지역 사회를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를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인종, 종교 그라고 사회경제적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커뮤니티는 모든 구성원이 공유하는 특정 성향 예를 들어 지리적 근접성이 다른 구성원과 구별되기 때문에 지역안의 동네로 정의한다. 동네 안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커뮤니티의 특성, 권력 균형 구성 요소 그리고 전통을 이해하는 것은 관계 구축을 시작하기 전에 학교가 가장 먼저 파악하고 숙지해야 할 이슈다.


지역 사회와 학교의 관계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갖고 있는 지역 사회, 종교, 정치, 민족 별 리더, 장애 단체와 기업 대표들이 학교와 교육구 또는 지역 교육청에서 학교에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해야 한다.


지역 구성원의 기술, 지식 그리고 능력은 물론 학교와 견고한 관계를 구축하려는 의지도 파악되어야 한다. 지역 사회 구성원이 학교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하는 것이 장벽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누가 참여하고 누가 참여하지 않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를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일부 커뮤니티 회원은 합법화, 배제 또는 정보 부족으로 인해 참여하지 않을 수 있다.

많은 부모들이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교육 전문가들이 의사 결정 참여에 대한 정의를 수용할 문화적 자본이 여전히 부족하다. 따라서 모든 사람의 개입을 포함하고 정당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커뮤니티의 이전 형태 참여를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선 이니셔티브의 성공 여부와 향후 참여를 위해 중요한 이유를 조사한다.

또한 커뮤니티 내의 정치와 지적 엘리트가 파트너십을 독점할 위험과 다른 커뮤니티 구성원과의 관계를 평가해야 한다.


세계 은행 프로그램의 검토를 통해 지역 엘리트에 의한 학교와 지역 사회 간의 파트너십 관계가 주요 관심사로 강조된 바 있다.

또한 학교 직원과 가장 중요한 교사가 학교에서 지역 사회에 개방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와 지역 사회 간의 좋은 관계와 정기적인 의사 소통은 기본이다.


학교와 지역 사회가 함께 일하고 배우면서 관계가 구축되고 강화되며 지역 사회 안팎으로 확장되는 네트워크가 구축된다.


또한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정도와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파악해 학교 내부와 더 넓은 지역사회 모두에서 리더십이 학교-지역사회 파트너십의 핵심이 되도록 해야 한다. 지역사회의 참여와 공유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리더십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관련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관계 구축이나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기존 학교-지역 사회 관계 그리고 네트워크를 활용하고 개발하는 커뮤니티 리더십 프로세스는 농촌 커뮤니티 지속 가능성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학교가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4 가지 특성

학교가 지역사회 개발을 지원하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는 네 가지 방식이 있다.

1. 더 넓은 지역사회에 학교 개방

주민들이 학교에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면 학교와 이웃 간의 연결이 강화될 수 있다.

남동부의 한 학교에는 미국에 새로 이민 온 사람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주최할 공간이 있었다. 이런 프로그램은 학생들을 위한 영어 수업은 물론 학생과 그 가족이 학교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학업과 사회적 지원을 제공했다.


그러나 학교는 이론상 개방되어 있지만 항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허가가 필요하거나 관리인이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과 같은 장벽에 직면해 학교에서 공개 행사를 주최하기도 한다. 학군과 다른 시 관련 기관 간의 협력이 학부모와 교사와 같은 학교 커뮤니티를 넘어 지역 커뮤니티의 더 넓은 정의를 사용함으로써 공유 공간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또한 필수 허가 또는 이에 따르는 수수료를 없앨 수 있다.


2. 지역 사회의 요구사항 충족

학교는 지역 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 사회 기반 조직과 정부 기관과 협력한다.

남서부 지역에서는 학교가 지역 기관과 협력해 가족들에게 고등학교 학력 검정 시험 (GED) 준비를 포함한 성인 교육과 식품 저장실을 제공했다.


풀 서비스 식료품점에 대한 접근이 제한된 체리 힐 (Cherry Hill)에서는 지역 학교 담당자가 일주일에 한 번 학교에서 아침 농산물 시장을 개최하기 위해 지역 조직과 소통했다. 시 주택당국 관계자도 학교를 방문해 곰팡이 등 주거 불량에 대해 가족들이 쉽게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해줬다.


3. 커뮤니티 참여

관리들은 새 학교를 위한 개보수 계획이나 디자인에 대해 학생, 가족 또는 주민들의 의견을 구했다.

또한 건설 과정에 대한 업데이트도 제공했다. 다른 프로젝트에는 학생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남서부에서는 성인 자원봉사자들이 아이들과 함께 걸어서 통학할 수 있는 도보 통학 버스를 만들었다.


남동부 지역에서는 난방과 냉방 시스템과 같은 학교 시설 개선을 위한 학부모의 지지로 이들의 동네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게 되었다. 학교의 가족들은 동네 미화 프로젝트, 지역 사회 청소 그리고 기타 활동에 참여했다.

그리고 성공적인 학교-지역 협력은 또한 학교, 가족 그리고 지역 사회 구성원 간의 신뢰를 필요로 한다.

남서부에서는 한 학교의 건설로 인해 다른 학교가 폐쇄되었다.


구 학교의 학생들은 새 학교로 보내질 예정이다. 폐쇄된 학교의 가족들은 학교를 안전한 피난처로 여기고 폐쇄를 막기 위해 싸웠다. 지역 사회 옹호자에 따르면 학교 폐쇄 과정에서 일부 가족은 지역 사회 조직, 학군 그리고 시 기관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었다.


4. 신규 이주민 유치와 개발

많은 이해 관계자들은 새로 개축된 학교를 새로운 거주자, 사업체 그리고 개발을 지역 사회로 가져오는 방법으로 간주했다.


남서쪽의 한 이해 관계자는 새 학교 건물로 인해 주민들이 인근 지역에 대한 투자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이 동네에 조직되고 참여하는 많은 주민들이 있고 이들은 새 학교를 이 동네에 세우도록 적극 나서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비슷하게, 남동쪽의 동네 사람은 학교 디자인을 내놓다 보니 내 아이를 그곳에 안전하게 놔둘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러나 학교가 더 많은 주민을 유치함에 따라 체리 힐 (Cherry Hill)과 남동쪽의 사람들은 기존 주민들이 쫓겨나지 않도록 하고 싶었다.


두 지역 모두에서 학교와 지역 사회 협력은 기존 거주자가 이웃에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도록 돕는 경로를 만들고 있다. 여기에는 자격을 갖춘 거주자를 위한 주택 소유 상담과 대출 프로그램도 포함된다. 교육은 항상 공립학교의 주요 기능이 된다. 학교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질 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사회의 조건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지역 동네도 개선될 수 있다.


농촌에서의 소통

성공적인 농촌 지역 사회 개발 노력은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이미 존재하는 자원을 활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노력이 성공하려면 커뮤니티 내에서 높은 수준의 협력, 소통과 신뢰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지역 학교들의 역할은 청소년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시설과 장비와 같은 물리적 자원을 제공하는 것부터 학교의 학업, 스포츠 그리고 문화 활동에 지역 사회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것도 수행한다. 그리고 청소년과 지역 사회 구성원이 지역 사회와 그 잠재력에 대한 더 큰 이해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역 대표자들과 협력해야 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