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최민기 기자

사교육은 효과가 있을까?

팬데믹 이후 학력 저하로 사교육 관심 커져

학생들의 경쟁과 부모들의 걱정이 사교육 키워


대유행 기간 동안 읽기와 수학 점수가 급락하면서 교육자와 부모는 이제 아이들이 따라잡을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을 돌리고 있고 사교육이 성장하고 있다.


학생의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인기 있는 학습 전략 중 하나는 사교육이다. 사교육은 학원이나 개인 교습 그리고 과외 더 나아가 온라인 강좌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사교육에 대한 수요는 세계 인구 증가, 교육 수요 증가, 학교, 전문대학과 종합대학의 수 증가 그리고 이에 따른 학생 입학 증가의 결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 중등 학교 이후 교육의 참여 다양화, 원격 학습을 통한 교육의 인기 증가는 모두 성인 학습 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의 예가 되었다.


사교육에 쓰는 돈 규모

개인 과외 또는 가정 과외는 개별 가정의 경제적 여건에서 자주 발생하며 종종 전문가의 지도나 강사가 제공하는 과외 형식이다. 대부분의 경우 사교육은 학문적 주제나 시험 준비와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관행은 방과 후 활동으로 기능하는 과외 센터나 과외와는 매우 대조적이다.


개인 교습은 강사가 한 명의 학생에게 관심을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일대일 환경에서 이뤄지고 있다. 현재 COVID-19 전염병과 경제 침체는 전 세계 여러 부문의 전체 시장 통계에 영향을 미쳤고 사교육 시장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전 세계적으로 사교육 산업을 발전시켰다.


최신 연구에 따르면 글로벌 사교육 시장 규모는 2020년에 약 925억 달러로 평가되었고 2028년까지 약 1,74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도 사교육이 꾸준히 늘어나면서 한 해에 많은 돈이 쓰인다. 사교육에 매년 수십억 달러가 사용되며 이는 팬데믹 이전에도 사실이었다. 주로 자녀의 과외 교사를 고용할 수 있는 부모로 구성된 사교육 시장은 2021년에 249억 달러로 추산된다.


팬데믹으로 인한 혼란으로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교육에 대한 지출이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시장 성장의 대부분은 팬데믹 기간 동안 교사를 고용하고 유지하려는 부유한 가족에 의해 주도된다. 이와 아울러 개별 가정의 재정적 능력에 따른 추가 지원은 중산층 가정 학생과 빈곤 가정 학생 간의 학업 성취 격차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다.


학군은 또한 학생들을 위한 사교육에 투자하고 있다. 이것은 정규 수업 이외의 특별 세션을 의미한다. 시카고 공립학교는 여러 사립 교육 기관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부터 사교육을 제공했다. 초등 그리고 중등 학교 비상 구호 기금을 통한 새로운 자금으로 사교육에 대한 교육구 투자도 증가하고 있다.


사용 가능한 이런 긴급 구호 기금의 거의 2,000억 달러 중 220억 달러는 효과가 입증된 중재를 사용해 아이들이 따라잡을 수 있도록 돕는다. 영향력이 큰 사교육은 이런 개입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사교육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까다로운 입학 시험이나 영어 시험을 통과하는 것과 같은 엄격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명문 학교나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국제 기관이나 학교에 지원하는 아이들의 부담도 커졌다. 이는 서비스 부문에서 일하기를 원하지만 적절한 자격 증명이 부족한 중산층 가족에게 특히 해당된다. 사교육은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며 다른 사람들이 목표를 따라잡거나 능가하려고 할 때 이에 대한 수요를 높인다.


학부모들 사이에서 온라인 과외의 인기도 커지고 있다.

온라인 과외는 사교육 업계에서 떠오르는 트렌드로 간주된다. 기술 기반 학습에 대한 대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온라인 구독 기반 과외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애니메이션, 플래시 카드, 3D 컬러 다이어그램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은 모두 어린이의 관심을 끄는 데 도움이 되는 주제 관련 콘텐츠를 만드는 데 활용되었다.


이 때문에 자료를 학습할수록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과외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온라인 튜터링을 통해 학생들은 부모의 비용을 절약하면서 자신의 속도로 학습할 수 있다. 이런 모든 요인의 결과로 사교육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교육의 특징과 성행 이유

사교육의 모든 접근 방식이 효과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르다.

2014년까지 모든 어린이가 읽기와 수학에 능숙하도록 하는 연방교육법인 낙오 방지 (No Child Left Behind) 시대에는 낙제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의 부모가 교육구의 비용으로 학교 밖 과외 수업에 등록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것은 실제로 작동하지 않았다. 연구에 따르면 자격을 갖춘 학생의 23%만이 참여했고 그 학생들의 평균 효과는 0에 가까웠다. 2015년 초중등 교육법이 낙오자 방지법을 대체했을 때 낙제 학교의 학생들에게 사교육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지 않았지만, 학교는 선택하는 경우 사교육 비용을 계속 지출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과외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가 작동해야 한다.

예를 들면 3명 이하의 학생을 의미하는 소그룹이 가장 효과가 크다. 개인 교습은 또한 교실 시간이나 선택 과목과 같이 학교 수업 시간에 포함되어 있을 때 가장 효과가 좋고, 일관된 가정 교사와 함께 이뤄지며 일주일에 최소 3일 이상 최소 30분 동안 진행되어야 의미가 있다.


그리고 교사가 수업 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학생 평가 데이터를 사용해야 한다.

사실, 학교 수업에 포함된 이런 유형의 소규모 관계 기반의 데이터 기반 집중 사교육은 학급 규모를 줄이거나 학생을 파견하는 것과 같은 다른 학문적 개입보다 학생 학습에 더 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은 뒤처진 학생들이 1년 반에서 1년까지 학력을 따라잡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연구 결과 나타났다.


인증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 증가는 첨단 기술, 제조 그리고 의료 산업에서의 경력 전망 확대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다수의 사립학교의 등장으로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학교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사교육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교육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점점 더 많은 기관에서 e-러닝 도구와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명문 학교에 등록하기 위한 어린이들의 경쟁 심화는 향후 사교육 시장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다. 소득이 급증함에 따라 부모들은 자녀의 학업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 열성적으로 자녀를 사립학교에 등록하고 있다. 향후 몇 년 동안 사교육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또 다른 요인은 끊임없는 경쟁 시험의 압박으로 인해 사교육에 등록하는 학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사의 경험 부족은 학생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사교육에 대한 큰 도전이 된다.


온라인으로 하는 개별 과외

사교육 산업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 대한 수요 증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글로벌 사교육 시장은 몇 가지 예를 들면 생활 교육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문맹 퇴치에 대한 인식 증가와 관련된 요인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수학과 과학 같은 특정 과목이 종종 맞춤형 학습 조치와 결합된 경력 빌딩 블록으로 간주되는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사교육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가상 과외 수업이 효과적이었다. 대면 교습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교습은 학생들을 일관된 튜터에게 연결한다. 그들은 직접 만나지 않고 온라인으로만 만난다. 온라인 과외의 가능성은 농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기회를 넓혀준다. 수학처럼 선생님을 찾기 힘든 과목에 대한 과외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다.


온라인 과외 학습은 부분적으로 쉽고 다목적인 특성 때문에 전 세계 학생들에게 인기 있는 개별 교육 방법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다. 한부모 가정과 맞벌이 가정의 증가는 부모가 자녀의 학교에 할애할 시간이 줄어들고 있음을 시사한다.


아이들이 원하는 교육 기관과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직면하는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추가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COVID-19 대유행으로 온라인과 원격 교실 사용이 전례 없이 급증했다. 온라인 튜터는 자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개별적인 관심을 주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들 사이에서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교육과 원격 강의의 디지털화도 과외를 확대시킨다. 교육 콘텐츠의 디지털화로 인해 교육 기관에서 디지털 콘텐츠를 교육 방법에 통합하고 있고, 이는 시장 확장을 촉진하고 있다. 개별 학습에 대한 강조와 디지털 학습 도서관의 부상과 같은 요인의 결과로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


원격 교육의 보급과 고등 교육 참여의 증가와 다양성은 성인 학습 또한 지속적인 변화를 겪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런 추세에 따라 사교육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첨단 기술, 제조 그리고 의료 산업에서 경력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인증 과정에 대한 수요가 높다.


부모에게 관심이 높은 무료 과외

부모는 자녀를 위한 무료 과외를 찬을 수 있다. 부모가 자녀를 위한 무료 과외를 받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학교를 통하는 것이다. 자녀의 학교를 통해 제공되는 과외 프로그램은 학생, 학교 그리고 학부모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정규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방과 후나 직전 또는 직후에 과외에 참석하는 학생은 출석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더 나은 수학과 읽기 성취도의 결과로 이어졌다. 학교를 통해 과외가 제공되면 자녀의 교사가 자녀의 발전을 돕는 방법에 대해 협력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학교가 영향력 있는 사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다호, 인디애나, 뉴햄프셔와 같은 일부 주는 부모에게 사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금을 제공한다. 그런데 이런 경우에는 부모가 자녀를 등록하고 교통을 해결해야 한다.


다른 주와 학군에서도 편리한 시간에 제공되는 참여 튜터링 또는 숙제 지원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유형의 사교육은 가치가 있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학생에게 의존하는 사교육은 도움이 필요한 학생에게 도달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학습 성장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는데 영향력 있는 과외 수업이 그렇다.

교육자들이 사교육의 이점을 누리려면 장기적으로 학교에 구축된 영향력이 큰 사교육이어야 한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