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최민기 기자

코로나 백신의 심장 부작용 연구 진행중


코로나에 걸려 생기는 심근염 위험보다는 적어

현재로서는 화이자가 모더나 백신보다 안전


COVID-19 백신으로 인한 심근염 위험과 COVID-19로 인한 심장 손상 위험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2021년 첫 COVID-19 백신이 등장한 직후, 드물게 심장 염증 또는 심근염에 대한 보고가 표면화되기 시작했다. 대부분의 경우 심근염은 경미하고 치료에 잘 반응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성인의 심근염으로 인한 mRNA 백신 관련 사망이 최대 4건까지 보고되었다. 그런데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확인된 아동 사망은 보고되지 않았다.


정확한 수치는 가능한 심근염 관련 사망 보고의 가변성 때문에 매우 열띤 논쟁의 주제로 남아 있다. 그 이유는 COVID-19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이 심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실제 COVID-19 감염 후 백신 접종에 비해 전반적인 심근염 위험이 훨씬 더 높고 백신으로 인한 심근염 후 예후가 감염보다 더 낫다는 것이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특정 심근염 위험은 연령에 따라 다르며 특정 연령 그룹에 대한 COVID-19 예방 접종에 대한 위험 내성과 지원 또는 반대와 관련해 소규모 의사 그룹 간의 견해가 다르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와 관련된 심장 문제를 전문으로 다루는 소아 심장 전문의는 COVID-19로 인한 바이러스성 심근염뿐만 아니라 COVID-19가 유발할 수 있는 다른 모든 합병증에 대해 COVID-19 예방접종으로 인한 심근염의 위험을 저울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심각한 질병과 COVID-19 백신 접종 또는 감염으로 인한 심근염의 위험을 비교하는 것은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고 이런 결과 중 어느 것이 더 높은 위험을 내포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심근염 (Myocarditis) 설명

심근염 (Myocarditis)은 심장 염증을 일으키는 모든 상태다. 심낭염이라고 하는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태는 심장 외벽의 염증을 말한다. 심근염이 더 심각한 상태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로 심근염에 초점을 맞춘다.


심근염의 대부분의 경우는 감염, 특히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심근염은 심전도, 심초음파라고 하는 초음파 심장 사진과 일부 혈액 검사를 조합해 확인할 수 있다. 심장 자기공명영상 (MRI)은 침습적 절차를 포함하지 않는 심근염을 진단하는 가장 정확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모든 심근염은 심장 손상을 의미하기 때문에 모든 심근염이 중증이라는 잘못된 가정이 있다. 그러나 심장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기계가 필요한 중증 사례보다 붓기가 거의 없고 심장에 일시적인 손상만 있는 경미한 사례가 더 일반적이다.


예방 접종 대 감염 위험

COVID-19 백신 접종과 비교해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심근염 위험 분석의 어려움은 부분적으로 심근염의 진단을 확립하기 어렵고 인구 비율을 정확하게 설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논쟁이 되고 있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초기 보고 시스템인 미국 백신 부작용 보고 시스템 (VAERS)은 그 자체로 백신 관련 부작용 비율을 결정하기에는 부적절하다. 어떤 부작용이든 보고할 수 있고, 보고된 사건에 대한 검증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나중에 해야 하기 때문이다.


검증된 데이터는 백신 안전 데이터 정보 (Vaccine Safety Datalink)와 같은 보다 강력한 데이터베이스에 보고된다. COVID-19 백신 접종 후 극소수의 심근염 사건이 심장 박동 문제와 같은 중대한 장기적 결과를 초래했다. 그러나 그런 경우는 극히 소수에 해당하는 사례다. 다행히 COVID-19에 대한 mRNA 백신 접종 후 심각한 심근염은 극히 드물다. COVID-19 감염과 예방 접종 후 심근염을 경험한 환자의 심근염과 심장 부정맥의 비교 위험을 조사한 2021년 연구는 위험이 연령 그룹에 따라 크게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건강한 젊은이들에게 COVID-19 예방 접종을 하지 않는 이유로 선전되었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는 부정적인 결과의 비교 위험이 12세 이상의 모든 환자에서 백신 접종보다 COVID-19 감염과 기타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한 심근염에서 더 나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코로나 감염으로 인한 심장 이상이 백신의 부직용으로 나타나는 심장의 이상보다 더 심각하다는 의미다. 그리고 2023년 3월 중순 현재 미국은 여전히 COVID-19 감염으로 인한 입원이 세계에서 가장 높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새로운 non-mRNA 노보백스 (Novovax) 백신으로 보고된 드문 심근염 사례도 있지만, 아직 인구 수준 비율은 알지 못한다.


연령과 성별에 따른 심근염 위험

현재 이용 가능한 모든 연구 조사에 따르면 COVID-19 백신 접종 후 심근염 위험은 18세에서 39세 사이의 젊은 남성과 12세에서 17세 사이의 10대 소년에서 가장 높으며 두 번째 백신 접종 이후에 가장 위험하다. 그 원인은 면역 체계가 mRNA를 처리하는 방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때때로 과도한 면역 반응을 생성하면서 심장에 부작용을 초래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COVID-19 예방접종과 관련된 심근염 위험은 12세 미만의 어린이에서 현저히 낮고 50세 이상의 성인 남성에서 훨씬 낮다. COVID-19, 특히 50세 이상에서 중증 질환의 위험은 COVID-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심근염 위험보다 팬데믹 기간 내내 더 높았다. 예방접종으로 인한 심근염의 위험은 남아보다 여아에서 균일하게 낮다.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는 백신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COVID-19에 노출되지 않는 한 어머니의 항체로만 면역력을 얻을 수 있다.


심근염의 위험은 원인에 관계없이 10대 소년과 젊은 남성에서 가장 높았지만 심근염의 중증도와 결과는 COVID-19 감염 또는 기타 바이러스성 질병에서 비롯된 경우 90일 표시에서 훨씬 더 나빴다. 이것은 동일한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반영한 것이다. 이 논의는 또한 COVID-19 자체의 응고와 심장마비 위험을 고려하지 않는다.


COVID-19는 신체 모든 부분의 혈관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신부전, 혈전, 심장 마비 그리고 뇌졸중과 같은 일부 장기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심장병 전문의들은 백신 예방 접종 관련 심근염 발생 사례 이후 사람들이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지내는지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이것이 백신으로 인한 심장 부작용에 연구가 진행 중인 이유이며, 연구자들은 앞으로 몇 년 동안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어린이의 COVID-19 위험

성인보다 어린이의 COVID-19로 인한 사망이 훨씬 적었지만, 2023년 초 연구에 따르면 COVID-19는 여전히 미국에서 어린이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다. 그러나 COVID-19 사망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유일한 관련 척도는 아니다. 또한 COVID-19는 백신이 나오기 전 A형 간염과 수막염과 같은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다른 여러 질병보다 짧은 기간에 더 많은 어린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


성인보다 어린이가 COVID-19로 사망하는 경우가 적거나 어린이의 경우 경미한 경우가 많다는 일부 주장은 어린이를 코로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하지 않는 정당성을 인정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소아암 환자가 성인 암 환자보다 적다고 해서 의사들이 소아암 환자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아니다. 그리고 홍역에 걸린 대부분의 아이들이 경미한 경우에만 걸린다고 해서 홍역 백신을 폐기하지 않는다.


현재 COVID-19가 어린이에게 제시하는 주요 위험은 장기 COVID-19 감염에 이어 심각한 질병의 위험이 뒤따른다는 사실이다. 긴 COVID-19 감염을 획득한 어린이의 추정 비율은 여전히 논의 중이지만 장기 COVID-19 감염의 증상은 매우 쇠약하게 만들 수 있다. 여기에는 심한 피로, 희뿌연 두뇌, 수면 장애, 현기증, 신경통 등이 포함된다.


백신 접종 결정 여부

COVID-19 예방 백신 접종 여부에 대한 결정은 환자의 연령, 기타 건강 문제, 백신의 상대적 위험, 지역사회에 COVID-19의 양과 유형, 환자와 가족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의사들은 권고한다.


COVID-19 백신으로 인한 심근염 발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와 캐나다 공중 보건국이 제안한 두 가지 방법은 화이자를 선택하고 최소 8주 동안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다. 화이자 백신이 모더나 (Moderna)보다 심근염 발생률이 약간 낮기 때문이다.


면역력이 약하거나 COVID-19 질병의 중증도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다른 의학적 문제가 있는 성인은 여전히 중증 질병의 위험이 가장 높다. 따라서 의사의 조언이 있는 경우 추가 부스터 접종과 함께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의 COVID-19 백신 접종 일정을 따라야 한다. COVID-19 백신 접종은 초기 변종과 마찬가지로 현재 바이러스 전파를 예방하는 데 효율적이지는 않지만 어린이, 특히 고위험 임신 상태에서도 심각한 질병과 입원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다행히 아이들은 성인보다 COVID-19 감염에서 훨씬 나아졌다. 어린이에게 중증 COVID-19의 주요 위험은 영유아는 물론 고위험에 처하게 하는 건강 문제가 있는 어린이, 가장 심각한 유형의 선천성 심장 질환이 있는 어린이 또는 기타 의학적으로 복잡한 조건을 가진 어린이가 해당한다.


해당 그룹의 어린이는 1차 COVID-19 백신 시리즈로부터 가장 많은 혜택을 얻는다. 따라서 이들의 경우 백신 접종 결정이 더 쉬워야 한다.


또한 예방 접종과 함께 제공되는 정보에 입각한 동의에는 감염 위험에 대한 논의가 포함되어야 한다. 면역계 반응의 가변성 때문에 예방 접종의 위험은 결코 0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백신 접종 결정을 내릴 때는 항상 사용 가능한 최신 정보를 고려해야 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 (CDC)가 코로나 백신과 심장 질환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한 이후 이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기 단계에서 나온 잠정적인 결과다.


보다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고 충분한 사례가 연구되려면 수년이 걸릴 전망이다. 그때까지 백신 접종은 질병통제예방센터 (CDC)의 지침을 참고하는 것이 최선이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