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최민기 기자

테일러 스위프트 음모론 내막

시장주의 상징 스위프트노믹스의 주인공

젊은 여성표를 잃지 않으려면 음모론 벗어나야


테일러 스위프트는 공화당이 크게 잃고 있는 지지층, 즉 젊은 여성들을 대표한다는 점에서 그녀에 대한 음모론은 전략적으로 잘못 선택된 것이다. 공화당이

대선에서 조금이라도 여성표를 얻어오려면 지금의 음모론을 하루빨리 포기해야 한다. 최근의 테일러 스위프트 음모론은 수수께끼 같은 새 소설을 그녀가 썼다거나 사실은 그녀가 퀴어라는 입증되지 않은 오래된 추측과는 관련이 없고 스위프트에 의해 떠돌고 있는 것도 아니다.


보수주의자들이 언급하는 내용을 보면, 스위프트는 펜타곤이 그녀의 열성팬들이 민주당을 지지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심리 작전의 일부이자 훈련받은 스파이라는 것이다.

폭스 뉴스의 앵커 제시 와터스(Jesse Watters)가 가장 먼저 떠올린 이 아이디어는 스위프트가 NFL 경기에 모습을 드러낸 것과 관련된 언론 보도를 받으면서 우파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테일러 스위프트와 그녀의 남자친구인 캔사스 치프스의 타이트 앤드 트래비스 켈스(Travis Kelce)가 민주당의 식물이라는 아이디어는 치프스가 슈퍼볼에 진출한 후 더욱 확산되었다.


저명한 음모론자인 비벡 라마스와미(Vivek Ramaswamy)가 슈퍼볼에서 누가 이길지 궁금하다면서 지난 가을에 인위적으로 대중문화적으로 엮어진 커플로부터 특정 대통령 지지 언급이 나올지 눈여겨 보게 된다고 말하면서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런 음모론들은 스위프트에 대한 새로운 보수주의자들의 반발과 집착의 최근 징후로, 부분적으로는 그녀가 표현한 정치적 견해에 의해 촉발되었다. 하지만, 넓게는 우익 남성권의 두려움과 여성 혐오에 의해 촉발되었다.

그들은 보수주의자들이 위협으로 인식하는 여성 스타를 쫓는 가장 최근의 예를 보여주며, 공화당이 스위프트와 그녀의 팬층을 구성하는 많은 젊은 여성들이 그들의 편이 아니라는 사실에 얼마나 좌절감을 느끼는지를 강조한다.


테일러 스위프트를 둘러싼 우익 음모론

스위프트에 대한 보수적 음모론은 그녀가 바이든의 재선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국방부와 민주당의 도구로 행동했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많은 음모론과 마찬가지로 이런 아이디어는 스위프트가 2020년에 바이든을 지지했고 2024년에 다시 그렇게 하기 위해 그의 캠페인에 구애를 받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여기까지는 그럴 수 있지만 그 선을 넘어서면서 믿기가 어렵고 앞뒤가 맞지 않으며 기괴하기까지 하다.


1월 9일 폭스 뉴스의 쇼 '제시 와터스 프라임타임(Jesse Watters Primetime)' 방송에서 스위프트가 잘못된 정보와 싸우고 민주당의 정치적 목표를 높이기 위해 그녀의 대규모 온라인 팔로어를 활용하는 펜타곤 작전의 일부일 수 있다고 의심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명백히 증거가 없고 만약 있다면 공유했을 것이라고 분명히 밝혔다. 그는 증거를 제시하는 대신 NATO 사이버 방어 협력 센터가 주최한 2019년 컨퍼런스의 클립을 재생했는데, 이 비디오는 잘못된 정보에 맞서 싸우기 위한 전략을 설명하면서 테일러 스위프트를 영향력 있는 개인으로 나열한다.


또한 와터스는 전직 FBI 요원 스튜어트 카플란(Stuart Kaplan)을 인터뷰했는데, 그는 바이든 선거 캠페인이 저명한 유명인을 표적으로 삼아 그들이 공익 광고와 유사한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성명을 작성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테일러 스위프트가 유권자들을 흔들기 위해 은밀한 방식으로 이용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트럼프의 고문인 스티븐 밀러(Stephen Miller)는 테일러 스위프트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은 부자연스럽다며 스위프트의 명성과 지금까지 1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기록적인 에라스(Eras) 음악 공연 투어의 성공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전직 법무부 변호사이자 트럼프 충성파인 제프리 클라크도 그녀가 트로이 목마라고 주장했다.

이런 불만은 지난 주말 치프스의 승리 이후 폭발한 스위프트에 대한 새로운 비판과 주장으로 발전했다.

이런 음모론들은 스위프트와 트래비스 켈스의 관계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관심은 바이든을 강화하기 위한 계략의 일부이며 치프스의 승리는 NFL에 의해 조작되어 커플이 화려한 바이든 지지를 공공연하게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보수 성향의 방송인 마이크 크리스피는 캔사스 시티 치프스가 이기고, 슈퍼볼에 가고, 하프타임 쇼에 스위프트가 나와서 켈스와 함께 조 바이든을 '지지하는 어떤 행위’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치적 오염의 중심에 선 이유

스위프트가 정치 대리인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의혹 외에도 공화당은 다른 비판도 강화했다. 1월 28일자 폭스 뉴스의 헤드라인은 "테일러 스위프트가 AFC 챔피언십을 앞두고 볼티모어에 도착하고, 제트기가 톤 단위의 이산화탄소를 뿜어낸다고 보도했다.


온라인 평론가들은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이 출판물의 아이러니를 지적했다. 진보주의자들은 오랫동안 스위프트의 제트기 사용을 비판해 왔는데, 이는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위프트는 나토나 펜타곤과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그녀의 발언은 맥락에서 벗어난 것이다. 또한, 와터스가 재생한 영상 어디에도 스위프트가 어떤 종류의 비밀 작전을 위해 이용되고 있다는 암시는 없다.

그리고 국방부도 이를 완전히 묵살했다. 폭스 뉴스의 프리젠테이션은 차치하고라도, 펜타곤과 민주당이 이런 일을 해낼 수 있을 정도로 명석하지는 않다.


이런 주장은 근거가 없고 엉뚱할 뿐만 아니라 테일러 스위프트가 자신이 내리는 정치적 선택에 대한 선택권과 그녀의 경력에서 역할을 박탈하려고 시도한다.

우파가 그녀의 성공에 대해 그녀가 쏟아부은 노력 외에 다른 설명을 제공하려고 시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여러 음모론은 더 빈번해졌다.


스위프트의 지지에 대한 관심은 바이든과 트럼프 캠프 모두에서 높은 것이 사실이다. 그녀의 팬층이 얼마나 열성적인지를 감안할 때 주목할 필요가 있다.

바이든 보좌관들은 스위프트의 에라스 투어에 출연할 가능성과 잠재적 지지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했다. 한편 트럼프 소식통은 스위프트의 권위를 깎아내리기 위해 스위프트에 대해 '성전(聖戰)'을 선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익 붕괴는 여성 혐오와 스위프트의 과거 민주당 지지 발언에 대한 좌절의 산물이다.

또한 그녀가 블록버스터 투어에서 얼마나 많은 관심을 받았는지와 최근 NFL 경기에 출연한 것을 감안할 때 평범한 오래된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녀는 틀림없이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성공한 여성이며, 따라서 광범위한 남성들의 불만의 쉬운 표적이 된다.

NFL 경기 중 카메라가 그녀를 얼마나 자주 비추는지에 대해 분노하는 것부터 작곡가의 가짜 AI 누드를 만들어 X(트위터)에 게시하는 트롤, 그녀의 성공의 원천에 의문을 제기하는 우익 논객에 이르기까지 모든 불만은 모두 동일한 여성 혐오에 의해 촉발된다.


이런 여성혐오는 특히 공화당에 만연해 있고, 여성의 재생산권과 낙태 금지에 관해서는 자신들이 가장 잘 안다고 주장하는 수많은 남성 의원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다.

공화당의 극우 비주류에서는 이런 여성 혐오가 더 극단적인 형태로 나타났다. 극우 논객 닉 푸엔테스(Nick Fuentes)는 여성이 투표권이나 노동 인구에 속할 권리가 없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의 견해는 가장 급진적인 반복 중 하나이지만, 여성이 보다 전통적인 성 역할을 맡고 가정에서 대부분의 가사 의무를 책임져야 한다는 보수적인 주장의 일부다.


이런 혐오는 스위프트가 축적한 영향력과 열렬한 추종자를 거느린 강력한 여성으로서의 위상에 대한 두려움과 분노에 기인한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문화적, 미학적, 재정적 권력이 일부 남성들을 위협적으로 만든다고 생각한다.

보수주의자들은 스위프트의 성과가 그림자 같은 정부 캠페인의 산물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그녀의 플랫폼과 재능을 깎아내리려 한다. 그리고 그녀가 민주당의 꼭두각시라는 것을 암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바이든의 지지를 약화시키려 한다.


또 다른 원인은 종종 좌파로부터 스위프트가 충분히 정치적이지 않다는 비판을 받음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입장을 지지하는 발언을 해왔고 그 결과 젊은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이다.

이는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 지지자들도 짜증나게 만드는 요인이다.


공화당스러운 스위프트노믹스(Swiftnomics)

스위프트와 트래비스 켈스의 관계도 보수주의자들의 맨붕을 가중시켰다. 캘스는 화이자(Pfizer)의 코로나 백신 대변인으로, 미식축구 선수인 애런 로저스(Aaron Rodgers)가 그를 "미스터 화이자(Mr. Pfizer)"라고 불렀다.

또한 론 드산티스(Ron DeSantis) 플로리다 주지사와 같은 저명한 우익 인사들이 표명한 백신 반대 견해에 반박하는 역할을 했다. 또한 쿼터백 콜린 캐퍼닉이 흑인에 대한 경찰 폭력에 저항하기 위해 국가 연주 중에 무릎을 꿇는 것을 공개적으로 지지했다.


보수주의자들의 좌절감을 가중시키는 것은 스위프트가 공화당원들이 전형적으로 옹호하는 많은 것들을 구현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매우 부유한 금발에 파란 눈을 가진 백인 여성으로, 컨트리 풍의 팝 음악을 작곡하고 슈퍼볼을 앞둔 미식축구 선수와 데이트를 하고 있다.

그리고 그녀의 음악이 저명한 공화당 의원들과 그들의 딸들을 포함해 정치적 스펙트럼의 모든 측면에 있는 사람들에게 호소력이 있다는 사실은 아마도 그녀가 공화당 지지자였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또 다른 짜증일 수 있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자본주의의 시장경제 원리를 몸소 실행에 옮겨 자기 수입을 극대화하는데 탁월한 시장 경제의 천재다. 그래서 스위프트와 경제를 결합한 ‘스위프트노믹스’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그녀는 앨범을 발매하면서 처음 3주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차단했다. 음원 저작권료 수입이 음반 판매 수입보다 적기 때문이다. CD 구입이나 개별 음원 다운로드만 허용됐고 충성도가 높은 팬들은 음원 출시일을 기다리지 못하고 앞다퉈 구매했다.


디즈니가 영화가 상영될 때는 비디오를 시장에서 모두 철수시키고 영화 상영이 끝난 후에 다시 내놓는 시장 분할 전략을 그대로 활용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이런 모습은 지극히 보수적이고 지극히 시장 친화적이며 지극히 공화당의 롤모델이 되기에 충분하다.


스위프트가 성공한 가장 큰 이유는 오랜 기간 슈퍼스타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자신을 돈이 아니라 예술을 옹호하는 사람으로 포장하는 등 평판 관리에 철저했다.

상위 1%가 수익의 60%를 챙겨가는 승자독식의 음악 산업에서 생존한 비결이다. 테일러 스위프트는 지난해 미국 전역의 20개 도시에서 50여회의 공연을 여는 에라스 투어를 했다.


사전 판매 기간을 지정해 판매를 시작한 지 3일 만에 240만장 티켓이 모드 팔렸다. 공연업계에선 테일러 스위프트가 2023년 공연 수익으로 10억 달러 돌파한 것으로 보고 있다. 스위프트의 에라스 투어 공연 매출은 한 회당 1,100만~1,200만 달러에 달한다.


최소 7만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미식축구장 등에서만 공연을 펼치며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스위프트 공격의 표면 아래에서 부글부글 끓고 있는 것은 젊은 여성들로 구성된 많은 팬층과 함께 공화당의 약점이다. 지난 20220년 선거에서 여성의 57%가 바이든을 지지했다.


이번 선거에서 트럼프는 여선 지지표를 반드시 가져와야만 승리할 수 있다. 공화당이 직면한 지지율의 성별 격차는 엄청나며 앞으로 공화당에 더 나쁜 소식이 될 수 있다. 스위프트를 맹비난하는 것은 아마도 많은 새로운 여성 팬을 얻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