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김선영 기자

틱톡 금지법의 문제와 향후 전망

하원은 통과했고 상원은 더 강력한 규제 마련 중

현실적으로 틱톡을 매각하는 것이 최선


하원은 소셜 미디어 앱 틱톡(TikTok)을 잠재적으로 금지할 수 있는 대담한 법안을 통과시켜 온라인을 달구게 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법안이 통과되면 서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여전히 상원을 통과해야 하며, 상원에서는 동반 법안 초안 작성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다.

마크 워너 상원의원(민주-버지니아)은 상원에서 이 사건의 중심에 서서 법안 발의자들과 상원 정보위원회의 공화당 의원들과 조율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워너 의원은 하원의 법안이 완벽한 법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른 외국 기술 기업들도 규제할 수 있는 더 광범위한 법안을 옹호해왔다 주장했다.

그러나 동시에 현재 의회가 미국인의 디지털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킬 수 있는 최선의 기회라고 믿고 있다고 했다.


이 법안은 만장일치로 상원을 통과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에 회부될 것으로 보이며, 상원에서 통과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중국은 유튜브 구글 엑스(트위터)를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는데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조치로 풀이된다.

의회가 TikTok을 금지할 수 있나?

헌법은 간단하다. 의회는 틱톡이나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합법적이고 심각한 사생활 보호와 국가 안보에 문제를 제기한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는 한 틱톡이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완전히 금지할 수 없다.

수정헌법 제1조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그런 정당화의 기준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다.


의원들은 현재 검토 중인 법안이 사실상 전면 금지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이 법안은 외국의 적대국에 의해 통제되는 좁은 의미에서의 앱을 금지할 수 있는 새로운 권한을 제정하는 것이라고 의원들은 주장한다.

그러면서 이 법안을 국가 안보 문제로 인해 미국 공중파의 외국인 소유를 막기 위한 역사적 노력에 비유했다. 정보기관이 제기한 우려를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인 결과로 보인다. 정보 기관은 중국이 틱톡을 통해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법률 전문가들은 간접 금지는 수정헌법 제1조에 따라 여전히 위헌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시민사회단체들은 최근 연방 의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틱톡에 대한 접근을 위태롭게 하는 것은 엄청난 양의 표현과 결사의 제한이며, 표현의 자유에 대한 접근을 위태롭게 한다고 썼다.

또한 이 법안에는 국가 안보 이익이 걸려 있는 모든 것을 보호할 수 있는 덜 제한적이고 더 효과적인 수단이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중국 정부가 다른 방식으로 미국인의 데이터에 계속 접근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의원들은 중국 정부가 미국인을 감시하고 2024년 대통령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전을 퍼뜨릴 것이라고 단정하고 이 앱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공개적으로 언급했다.

틱톡은 중국 정부와 사용자 데이터를 공유한 적도 없고 공유하도록 지시받은 적도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하지만,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의 전 직원은 법정에서 중국 정부가 2018년 홍콩 시위 당시 정치적 목적으로 광범위한 데이터에 접근했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12월에는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ByteDance)가 내부 유출자를 추적하느라 기자 2명의 데이터에 접근한 직원 4명을 해고했다고 인정했다.


의회가 TikTok 금지 대신 가능한 것

의원들이 프라이버시와 국가 안보를 보호하는 데 진지하다면, 포괄적인 디지털 프라이버시 법안을 통과시키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정보과학위원회에서 통과한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호법(American Data Privacy and Protection Act)이 차질없이 효력을 발휘한다면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여기에는 기업이 소비자가 데이터 수집에 동의하거나 거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소비자가 수집되는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삭제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해당 데이터를 제3자와 공유하려면 소비자의 적극적인 동의를 요구하는 등의 조항이 포함되었다.

이는 유럽 연합의 규제 노력과 유사하게 소비자 데이터의 수집, 사용과 판매를 규제하기 위한 수십 년에 걸친 노력의 결과였다.


연방거래위원회(Federal Trade Commission)와 주 검찰총장(State Attorney General)에게 법 집행을 맡기고, 포괄적인 연방 법률이 없는 상태에서 주 차원에서 제정된 개인정보 보호법의 얼개(patchwork)를 선제적으로 처리했을 것이다.

그러나 개인 정보 보호 법안은 불분명한 이유로 의회에서 교착 상태에 빠졌고 다시 상정되지 않았다.

이제 의원들은 근본적인 개인 정보 보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틱톡을 금지할 수 있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안은 범죄자, 민간 기업과 외국 행위자에 의해 제기되는 디지털 개인 정보에 대한 많은 위협으로부터 민간인을 보호하지 못할 것이다. 포괄적인 데이터 프라이버시 법안은 특정 범주의 앱을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에게 필요한 해결책이다.


TikTok이 사라지면 어떻게 되나?

틱톡이 사라지면 틱톡에서 가장 성공한 전업 크리에이터 중 일부는 릴스, 유튜브 또는 스트리밍과 같은 다른 곳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일부는 이미 이런 것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손실은 크리에이터 또는 인플루언서로 생계를 꾸릴 수 있는 사람들이 완전히 느끼지 못하는 사실에 있다. 틱톡에서 돈을 버는 많은 사람들은 거의 파트타임으로 돈을 벌고 있다.


틱톡의 알고리즘은 팔로워가 적은 사용자가 잠재적으로 많은 청중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플랫폼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다른 영역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청중이 없는 사람들이 많다.

미국의 젊은 층은 틱톡을 좋아하고 대부분 사용하고 있다. 앱에서 많은 동영상을 친구에게 보낸다. 가장 좋은 곳은 깊은 공동체와 의미를 키울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다.

또한 틱톡은 사용자를 증폭시키는 정말 해로운 것들도 있다. 이는 다른 모든 소셜미디어가 공통적으로 직면한 문제들이다.


틱톡의 장점과 단점을 분리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거나 정당한 생각이 아니다. 틱톡은 가치 있는 공간이자 깊은 조사가 필요한 여느 플랫폼의 하나일 뿐이다. 그것을 사라지게 만드는 것은 좋은 해결책이 아니다.


구글이나 메타가 틱톡을 인수하면 괜찮아

그러나 틱톡의 미국 시장 가치는 약 1,000억 달러로 추정되며, 투자자들은 바이트댄스가 궁극적으로 최후의 수단으로 매각을 고려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틱톡을 완전히 인수할 수 있는 자원이 있는 회사들은 반독점 우려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틱톡을 살 수 없다면, 다른 누군가가 다른 제안을 하기 위해 돈을 모을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다.

어찌되었든 같은 유사 업종의 IT 공룡 기업의 하나가 인수한다면 틱톡이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지만 공룡 기업 대부분은 독과점 규제에 걸려 있어 인수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틱톡은 거물이다 그r래서 누군가는 그것을 사고 싶어할 것이다. 거래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몇 달 밖에 없고 틱톡에 이상적인 상황은 아니지만 자본을 활용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즉, 금지법이 완전히 통과되기 전에 팔아야 하므로 헐값에 내놓을 가능성이 있고 헤지 펀드가 인수할 가능성은 더욱 커진다.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과 메타는 현재 1,000억 달러의 가치로 틱톡의 가격표를 단독으로 지불할 수 있는 유일한 기업들이다.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앞서 2020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틱톡 앱을 금지하려 했을 때 틱톡 인수를 배제했다.


다만 당시 틱톡은 소액투자자로 공동 입찰에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이전에 바이트댄스와 틱톡의 전신인 뮤지컬(Musical.ly)를 인수하려고 시도했는데, 이는 나중에 틱톡과 합병돼 오늘날 알려진 앱을 만들었다.

하지만, 저커버그는 틱톡을 미국의 가치와 기술 패권에 대한 위협이라고 비난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두 회사 중 하나가 틱톡 인수에 관심이 있더라도 이번 인수는 반독점 우려를 불러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메타(Meta)와 구글(Google)은 각각 인스타그램 릴스(Instagram Reels)와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를 도입해 숏폼 동영상 분야에서 틱톡(TikTok)과 경쟁하고 있다.


버클리 법과 기술 센터(Berkeley Center for Law and Technology)는 메타(Meta)와 같은 다른 소셜미디어 회사가 인수할 경우 상당한 반독점 우려가 제기될 것이며 특히 연방거래위원회(FTC)가 기술 산업에 집중된 상태를 면밀히 조사할 의향이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강력한 규제 조사를 받을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보았다.

다른 한편으로는, 작은 회사가 틱톡을 인수할 자원을 가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연방거래위원회(FTC)는 과거 메타를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해 가상현실 스타트-업 위드인 언리미티드(Within Unlimited)의 인수를 막고 인스타그램 매각을 강요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첫 번째 소송은 메타가 언리미티드를 인수하는 대신 가상 현실 시장 자체에 진출했더라면 소비자들이 직접적인 혜택을 받았을 것이라는 충분한 증거를 정부가 제시하지 못했다고 연방 법원이 판결하면서 패소했다.


두 번째 소송에서는 연방 판사가 메타가 독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정부가 입증하지 못했다고 판결했다.

또한 구글은 법무부가 검색 엔진과 온라인 광고 사업과 관련해 제기한 두 건의 주요 반독점 소송을 검토하고 있고, 두 사건 모두 올해 판결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구글이나 메타가 거래를 성사시키더라도 바이트댄스가 매각해야 하는 법안에 명시된 165일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이로 인해 회사는 현재 의회에서 고려 중인 법안이 법률로 제정될 경우 더 빨리 판매를 완료할 수 있는 다른 구매자를 물색하는데 집중해야 할 수 있다. 그 기간 동안 이 정도 규모의 합병 심사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반독점 우려가 현저히 덜한 어떤 구매자를 찾아 법무부나 연방거래위원회(FTC)의 승인을 더 빨리 받을 수 있도록 밀어붙이는 것이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해결책일 수 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