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김선영 기자

학교 경찰 주둔 과연 필요한가?

학생을 사법 기관이 다루는 것은 비교육적

긍정적 효과보다 부정적 영향 많아 서두르지 말아야


경찰을 학교에 배치하는 것에 대한 논쟁은 현재 전국 공립학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관행이다.


학교는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의 연방 그리고 주정부 자금을 지원받았다. 하지만 학교의 존재가 형사 사법 시스템에 대한 학생 참여 증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검토되어야 할 것들이 많다.


교육부가 해결하기 위해 더 나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의 부족으로 인해 적어도 부분적으로 논쟁이 확산되고 있다. 법 집행관 (경찰)과 정기적으로 접촉한다고 보고한 학교의 비율이 지난 10년 동안 크게 증가했다.


학교에 경찰 주둔의 실제적 문제

코넬 법대 (Cornell Law School)의 최근 연구에서 2009~2010 학년도에 조사한 1/3이 넘는 학교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경찰관이 관여했다.

2017-2018 학년도에는 표본 학교의 절반 이상으로 증가했다. 이런 증가는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 프로그램이 학교 범죄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폭력 행위를 억제하는지 여부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발생했다.


또한 경찰과의 정기적인 접촉은 다양한 징계 위반에 연루된 학생을 사법 기관에 보고하려는 학교의 성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학교에 상주하는 경찰의 존재가 일반적인 학생 징계 문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학생들에게는 위협과 공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일상적인 사건을 교육학적으로 건전한 징계 관행을 적용할 기회로 보는 대신, 경찰의 중재 혹은 체포가 필요한 형사 사법 문제로 재정의되기 때문이다.

널리 알려진 심각한 부작용의 사례가 있다.


2019년에 6세의 카이아 롤리 (Kaia Rolle)는 학교에서 선글라스를 착용할 수 없다는 말에 교감을 때리고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그녀의 가족은 나중에 카이아가 수면 무호흡증과 관련된 부작용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교감은 학교 경찰에게 카이아의 잘못된 행동을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고 경찰은 그녀를 묶었고 수갑을 채워 경찰서로 이송하기 위해 경찰 차량으로 옮겨졌다.


카이아는 나중에 혐의가 기각되었지만 형사 범죄인 경범죄로 기소되었다. 카이아는 체포된 후 달라졌는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심각한 분리 불안 진단을 받았다.

모든 연령의 어린이가 형사 사법 제도의 관리를 받는 것은 많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유죄 판결로 이어지지 않는 체포조차도 낮은 학업 성취도, 고등학교 졸업 실패, 낙인 그리고 정서적 외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학교 범죄, 학교 무질서 그리고 유사한 상황이 벌어지는 학교보다 흑인 학생이 더 많이 집중되어 있는 중등학교에서 경찰이 정기적으로 출동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이는 학교 관계자의 이웃 범죄에 대한 인식이 은연중에 흑인을 비롯한 유색 인종에 더 치우쳐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연방법에 따라 요구되는 경찰에 학생을 의뢰하는 것과 관련된 데이터를 학교가 공개하지 않고 있다. 경찰이 학교에 출동하는 주된 이유는 학교 측에서 학생을 경찰에 신고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2009~2018년 사이에 학교의 경찰 신고 비율은 실제로 감소했다.


이는 모든 학생을 경찰에 정확하게 기록하고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어떠한 사건도 보고하지 않은 학교의 수가 2009~10년에 약 39%에서 2017~18년에 약 53%로 증가했다. 학교는 학생 관련 사건이 공개되어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을 우려한다.


부정적인 평판은 학교의 재산 가치를 떨어뜨리고, 지역 사회를 화나게 만들며, 학교 관계자의 면밀한 조사를 실시하고, 부모가 자녀를 다른 학교에 등록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런데 모든 학생 성공법 (Every Student Succeeds Act)은 교육구가 연방 기금을 받는 대가로 경찰 기관에 모든 의뢰를 공개적으로 보고할 것을 요구한다.


교육부가 추적하기 어렵거나 비용이 많이 들지 않는 중요한 데이터를 보고하지 않은 책임을 학교에 물을 필요가 있다. 또한 정확한 보고를 보장하기 위해 감사 메커니즘을 설정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대해 더 나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학교 관계자들이 일상적인 징계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형사 사법 시스템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것에 대해서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의 영향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이 전반적인 학생 복지, 학교 안전 그리고 학교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은 교육 전문가와 학교 당국 그리고 학부모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다.

학부모와 교사는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의 학교 상주에 대해 의견이 엇갈린다.


청소년들은 미약하지만 가장 빈번하게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들에 대항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학교 자원 담당관 관련 토론에는 여러 측면이 있다. 이 논쟁은 경찰의 총격 사건과 기타 부정적인 일로 인해 지역 사회와 경찰의 관계가 점점 더 긴장되는 시기에 이뤄진다.

또한 버지니아의 알렉산드리아, 워싱턴, 밀워키와 같은 도시가 캠퍼스에 경찰을 상주하게 할지 여부를 놓고 씨름하고 있다.


학교 구내에 경찰을 배치하는 것이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효과적인 방법인지 구체적인 사례가 있다.

학교 자원 담당관 프로그램이 학생, 지역 사회 그리고 지역 경찰 사이의 긍정적인 다리 역할을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교육구가 있다. 이에 대해 학부모가 이를 검토할 충분한 시간을 요구했고 학교 자원 담당관이 흑인과 라틴계 아동에 대한 과도한 체포로 이어진다는 것을 우려했다.


교사는 학교 자원 담당관 (학교 경찰)이 학교에서 후추 스프레이를 뿌리고 6학년 여학생에게 수갑을 채운 일에 대해 말했다. 그리고 경찰이 동료가 부족하다면서 아이들에게 확실한 교육을 가르쳐야 한다고 해명하는 등 이런 대응을 정당화했다고 말했다.


또한 교장으로부터 학교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경찰관이 이런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교사는 경찰관들이 시에 보고하기 때문에 교육구가 학교 자원 담당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우려를 표명했다.


학부모들은 학교에 경찰을 투입하는 것을 고려한다는 교육구가 Black Lives Matter에 전념하고 인종 차별에 맞서 싸운다는 것에 의문을 표시한다.


그리고 학부모는 경찰의 학교 주둔은 잘못이 아니라 배신이라고 여긴다. 교육감은 이런 다양한 관점에 대해 균형을 유지하면서 객관적인 연구 결과에 따라 결정을 내리기를 원했다. 학교 자원 담당관에게 자금을 지원해야 하므로 교육구의 입장에서는 쉽게 판단할 수 없는 문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학교에서 경찰을 마주해야 하는 학생들이 정서적으로나 교육 수행에 있어서 순탄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학교에 경찰이 아닌 학생 전문가 필요

학생들은 여전히 성장하고 발전 중인 단계에 있고 성인과는 다르다.

청소년은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고 이는 잠재적으로 경찰에 구금될 가능성이 있을 때마다 중요한 결과를 가져온다. 또한 많은 어린이들이 폭력을 당하거나 폭력을 목격하는 등의 트라우마를 경험했다. 이런 경험은 차례로 학교에서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트라우마는 경찰이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 있는 사회적, 정서적 지원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된다.


이는 학교 카운슬러가 부족하다는 것에서 문제가 된다.

사회적, 정서적 지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종종 이런 지원을 제공할 전문가가 부족하다. 일부 주에서는 학생 대 카운슬러의 비율이 1,000:1로 미국 학교 카운슬러 협회에서 권장하는 비율의 4배다. 상담과 지원이 적으면 학생들은 카운슬러와의 긍정적인 만남보다 경찰과의 부정적인 만남을 더 많이 가질 가능성이 있다. 이는 학생들이 경미한 비행으로 체포되고 있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특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체포 위험이 더 큰 흑인과 라틴계 청소년의 정서적 그리고 인격적 성장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학교 자원 담당관에 대한 2018년 연구에 따르면 흑인과 라틴계 학생과 장애 학생, 특히 정서적 행동 장애가 있는 학생은 소년 법원에 회부될 위험이 증가했다.


청소년에 대한 경찰의 감시가 증가함에 따라 일반적으로 흑인과 라틴계 청소년에 대한 학교 규율 조회 그리고 체포가 증가했다.


경찰 주둔 서두를 이유 없어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을 교육구가 정식으로 요청하는 것은 시간을 두고 충분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신중하게 결정할 필요가 있다.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이슈이자 학생들의 보다 나은 교육 여건을 만들기 위한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당사자인 학생들이 꺼린다는 것은 신중해야 하는 직접적인 이유다.


학교 안전, 학생 복지 그리고 체포율에 대한 학교 자원 담당관의 영향에 대해 모든 교육 관계자가 충분하고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이 또 하나의 이유다.

교육구가 학교 자원 담당관 (school resource officers)의 유지 예산을 지출해야 한다는 사실도 신중해야 하는 이유다. 학생들은 여전히 미성년자로 정서와 정신 육체적으로 성장 과정에 있다.


교육으로 학생을 가르치고 깨닫게 해야 하는 학교에서 공권력의 엄중한 사법 기관의 잣대로 학생들을 대한다는 것은 비교육적이다. 학교 부지에 법 집행 기관을 둔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여러 도시 안팎의 교육구가 학교 자원 담당관을 캠퍼스에서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학교 안전에 대한 교육 위원회의 결정은 어렵다. 학부모, 교사, 학생은 종종 학교를 안전하고 환영하는 이유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학교 커뮤니티가 학교 운동장에 경찰을 배치할지 여부에 대해 계속해서 씨름하고 있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로 보여주는 객관적인 사실이다. 아직 개관적인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경찰 배치를 섣불리 시행하는 것은 여러 부작용을 더욱 키울 뿐이다.


bottom of page